학과소개

교과목소개

산림자원  교과목소개를 제공합니다.

목재가공학 (WOOD PROCESSING) (3(3))
목재와 수분과의 관계, 목재건조, 그리고 목질패널제품의 성질들을 배우는 학문분야이다.
수목학 (DENDROLOGY) (3(3))
산림식물의 주가되는 관속식물인 수목을 다루는 분야로써 이들의 명명, 분류, 식별, 그리고 생태, 분포 및 이용에 관한 학문이다.
목재환경과학 (WOOD ENVIRONMENT SCIENCE) (3(3))
목재를 구성하는 셀룰로오스, 헤미셀룰로오스, 리그닌의 특성과 이용을 설명하고 지구온난화시대에 자연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목재환경자원에 대해서 강의한다.
산림자원측정학 (FOREST RESOURCES MEASUREMENT) (3(3))
산림자원 경영의 기초 자료를 위하여 임목의 직경, 수고, 수령, 임목의 생장량을 측정하며, 벌채목과 입목 및 임분 재적의 측정, 수간석해를 통한 임목의 성장과정을 분석하며, 재적표 및 수확표의 준비와 항공사진 이용 등의 내용을 강의한다.
산림측량학 (FOREST SURVEYING) (3(3))
측량학의 기본이 되는 평판측량, 콤파스측량, 수준측량, 트랜싯측량, 트래버스측량 등의 방법과 이론적 배경, 임도의 노선설계 및 계획시공 등을 포함한 각종 구조물의 기본 시설계획과 이론에 대해 강의한다.
산림측량학실습 (FOREST SURVEYING PRACTICE) (1(2))
측량 기계기구의 사용방법을 습득하여 산림의 구획측량, 임도 노선측량 및 설계 등의 산림측량에 대해 실습한다.
수목학실습 (DENDROLOGY PRACTICE) (1(2))
우리나라 산림식물 중 특히 중요 수종을 채집하여 표본을 제작하여 명칭, 형태, 분류, 분포, 생태 및 이용에 관한 특성을 익히도록 한다.
목재식별학 (WOOD IDENTIFICATION) (3(3))
상업용 목재수종의 검색 및 식별, 그리고 식별을 위한 목재의 거시적과 미시적 구조의 특성과 같은 기본적인 성질 등을 강의한다.
산림자원경영학 (FOREST RESOURCES MANAGEMENT) (3(3))
우리나라 현실에 입각한, 그리고 기본적인 이론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산림경영 전반을 고찰한다.주요내용은 : 임업의 경영요소, 경영의 기본원칙, 생장량, 벌기령, 윤벌기, 법정림, 임업경영의 조직, 수확조절, 사업계획의 준비 등이다.
산림환경보전공학 (CONSERVATION ENGINEERING OF FOREST ENVIRONMENT) (3(3))
측량 기계기구의 사용 방법을 현장에서 실습을 통하여 익히고, 실제로 산림의 구획측량, 임도 노선측량 및 설계 도면작성 등을 실습한다. (2010년-산림자원학과) 산림내에서 일어나는 각종 인위적 및 기상적 재해의 원인과 대책, 그 재해의 임업적 및 토목학적 복구 방법들에 대하여 강의한다.
농업교육론 (TEACHING METHODOLOGY OF AGRONOMY) (3(3))
농업교과교육의 역사적 배경, 교과교육의 목표, 중.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분석등 교과교육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산림생태학 (FOREST ECOLOGY) (3(3))
산림생태계 내에서의 산림구조의 구조분석, 식생의 천이, 물질의 순환, 산림생산에 영향하는 기후적인, 토지적인 환경인자와의 관계, 또한 환경오염에 의한 산림생태계의 영향 등을 학습한다.
산림환경보전공학실습 (PRACTICE OF FOREST ENVIRONMENT CONSERVATION) (1(2))
사방공학의 이론을 기초로하여 산지의 물수지, 계류수질, 재해의 임업적 및 토목적인 복구방법, 유역관리 등에 대한 내용을 실습한다.
수목생리학 (TREE PHYSIOLOGY) (2(2))
수목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적인 환경인자와 이에 따른 수목의 생리적 변화에 대하여 학습하며, 수목의 생식생장 및 영양생장과 구조를 비롯하여 광합성, 호흡과 증산, 종자생리, 수분의 흡수 및 영양분의 조절, 무기염의 흡수, 생장조절물질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